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
1.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기본 원칙
가. 지(知), 정(情), 의(意)가 조화로운 전인적 교육과정을 지향한다.
나. 역사와 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기르는 공동체 교육을 지향한다.
다. 자연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생태적 감수성을 키운다.
라. 일체의 차별과 구조악(構造惡)에 저항하는 보편적 인권감수성을 키운다.
마. 교육철학의 의미를 끊임없이 사유하고 실천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바.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학생 및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사.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이끌어내는 다양한 형태의 이동학습을 시행한다.
아. 모든 학생의 교육과정이 다른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정을 지향한다.
2.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특징
가. 보통교과와 특성화(전문Ⅱ)교과 이수 비율을 학생이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나. 6개 영역, 30개 과목의 특성화(전문Ⅱ)교과를 운영한다.
다.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진로에 따른 과목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한다.
라. 2ㆍ3학년의 경우 능력별 수업선택이 가능한 학년통합형 수업을 운영한다.
마. 특성화(전문)교과 편성과 운영
1) 개인별 최소 76단위 최대 86단위 편성 및 운영
2) ‘학교철학’ 교과군 44단위를 필수로 지정하여 운영
3) ‘집단창작’ 교과군 4단위, ‘자립’ 교과군 18단위를 지정 선택제로 운영
4) ‘특기적성’ 교과군 12단위, ‘진로탐색’ 교과군 8~40단위를 지정 선택제로 운영
5) '자기주도' 교과군 0~10단위를 자유 선택제로 운영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정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특성화(전문Ⅱ)교과 이수 비중을 줄이고 보통교과의 과목들을 상대적으로 많이 선택할 수 있으며(최대 98단위), 비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보통교과 선택을 최소화하고 특성화(전문)교과 과목의 비중을 높일 수 있다(최대 118단위). 마찬가지로 예체능 및 기타 어떤 진로를 선택하더라도 학교는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유연하면서도 체계화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