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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1.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기본 원칙

 . (), (), ()가 조화로운 전인적 교육과정을 지향한다.

 . 역사와 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기르는 공동체 교육을 지향한다.

 . 자연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생태적 감수성을 키운다.

 . 일체의 차별과 구조악(構造惡)에 저항하는 보편적 인권감수성을 키운다.

 . 교육철학의 의미를 끊임없이 사유하고 실천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학생 및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이끌어내는 다양한 형태의 이동학습을 시행한다.

 . 모든 학생의 교육과정이 다른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정을 지향한다

 

 

2.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특징

 . 보통교과와 특성화(전문Ⅱ)교과 이수 비율을 학생이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 6개 영역, 30개 과목의 특성화(전문Ⅱ)교과를 운영한다.

 .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진로에 따른 과목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한다.

 . 2ㆍ3학년의 경우 능력별 수업선택이 가능한 학년통합형 수업을 운영한다.

 . 특성화(전문)교과 편성과 운영

 1) 개인별 최소 76단위 최대 86단위 편성 및 운영

 2) ‘학교철학교과군 44단위를 필수로 지정하여 운영

 3) ‘집단창작교과군 4단위, ‘자립교과군 18단위를 지정 선택제로 운영

 4) 특기적성교과군 12단위, ‘진로탐색교과군 8~40단위를 지정 선택제로 운영

 5) '자기주도' 교과군 0~10단위를 자유 선택제로 운영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정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특성화(전문Ⅱ)교과 이수 비중을 줄이고 보통교과의 과목들을 상대적으로 많이 선택할 수 있으며(최대 98단위), 비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보통교과 선택을 최소화하고 특성화(전문)교과 과목의 비중을 높일 수 있다(최대 118단위). 마찬가지로 예체능 및 기타 어떤 진로를 선택하더라도 학교는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유연하면서도 체계화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고자 한다.